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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제품수명주기 도입기의 특징 분석

제품수명주기 도입기의 특징 분석



이번 포스팅은 산업의 구조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로서 제품수명주기의 도입기의 특징과 내용을 분석해 보는 포스팅입니다.





산업의 진화는 특정 산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구조가 변화한다는 것으로 제품의 수명주기 이론이 그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즉 제품 도입기의 초기 산업구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밖에 없는데, 그 이유는 경쟁기업이 진입하기도 하고, 공급자와 구매자의 능력에도 변화가 생기고, 대체품의 등장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수명주기 이론이란 제품이 시장에 선을 보이면서 도입기(발아기와 유아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단계를 거치면서 매출액의 모습이 S자 형탤르 띄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입기


제품수명주기 중 도입기란 제품이 처음 시장에 도입될 때를 말합니다. 씨앗이 발아하여 본격적으로 성정하기 전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제품이나 산업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1. 구매자 관련사항

구매자층이 한정되며, 구매자의 반응이 없거나 확인이 어렵습니다.


2. 제품 관련사항

품질의 기대수준이 모호하여 제품이 자주 변화되고 비표준화 상태입니다.


3. 마케팅 관련사항

시장에 제품을 알리기 위한 판매액 대비 광고비 비율이 높고, 유통경로 또한 제한됩니다. 따라서 마케팅비용은 전반적으로 높습니다.


4. 생산관련 사항

초기 투자에 의한 비교적 과잉설비, 낮은 조업도, 높은 생산원가 등 높은 생산비용이 필요합니다.


5. 경쟁 관련사항

제품의 용도가 새로운 산업을 선도하는 것이라면 경쟁기업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기존 산업의 대체품으로 등장한다면 막강한 경쟁기업이 존재한다고 봐야 합니다. 


6. 마진율과 위험부담

초기 제품의 위험부담은 높습니다. 따라서 높은 가격과 높은 마진율로 시장에 전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과 마진율이 높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규모가 제한되므로 이익은 많지 않거나 손실이 발생합니다.


7. 기타

시장점유율 증대 노력이 강화되므로 마케팅에 중점이 주어지고, 연구개발과 기술부문이 이를 뒷받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입기 중 유아기


도입기를 발아기와 유아기로 구분하는 경우 유아기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구매자 관련사항

구매자층이 여전히 한정되며, 구매자의 반응이 발아기에 비해서는 조금 나타나기 시작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장조사 비용이 증가합니다.


2. 제품 관련사항

품질의 기대수준이 제한된 시장에서 정립되기 시작합니다. 여전히 제품의 변경이 자주 일어날 확률이 크고 완전한 표준화 상태는 아닙니다.


3. 마케팅 관련사항

시장에 제품을 알리기 위한 판매액 대비 광고비 비율이 높고, 유통경로 또한 제한됩니다. 또한 마케팅 비용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되어야 합니다.




4. 생산 관련사항

초기 투자에 의한 비교적 과잉설비, 낮은 조업도, 높은 생산원가 등 도입기의 특징이 계속됩니다.


5. 경쟁 관련사항

타회사가 새로운 제품을 두려워하거나 제품의 장래에 대해 낙관한다면 유사제품이 출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마진율과 위험부담

초기 제품이므로 위험부담은 높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부대원가가 더욱 큰 비율로 증가될 가능성이 크므로 높은 가격과 높은 마진율로 시장에 전개하더라도 손실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험부담은 더욱 커집니다.


7. 기타

소비자의 제품 인식을 바탕으로 한 시장점유율 증대 노력이 강화됩니다. 마케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