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야기

등산할 때 배낭 꾸리는 법

등산할 때 배낭 꾸리는 법



이번 포스팅은 등산하거나 도보 여행이 많을 때 가져가게 되는 배낭 꾸리기에 대한 방법을 간략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가벼운 것은 밑에, 무거운 것은 위에 싼다.


얼핏 들으면 반대 아닐까 하는 생각을 들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등에 질 짐을 꾸릴 때는 무거운 것을 위에 둬야 합니다. 이는 반대로 배낭을 싸서 걸어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만, 배낭 짐이 무게가 밑이 무거우면 몸이 뒤로 젖혀집니다. 산을 오르내릴 때에는 상체를 숙여야 하기 때문에 중심이 높은 데에 있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그 무게가 무거운 짐을 위에 놓고 짐을 싸게 됩니다.



꾸러미를 종류별로 여러 개 만든다.


배낭은 커다란 주머니와 같은 것입니다. 이 안에 이것저것 정리 안하고 마구 집어 넣으면 꺼낼 때 뒤죽박죽이 되어 애를 먹습니다. 먹을 것, 식기, 옷가지, 약 등 같은 그룹별로 나누어 비닐 주머니에 싸서 여러개의 꾸러미를 만듭니다. 젖어서는 안될 옷 등은 주머니를 여러겹으로 싸는 게 좋습니다. 깨지기 쉬운 물건이 있다면 헝겊 등으로 잘 싸야 할 것입니다.








깨지기 쉬운 물건


짐을 여러 꾸러미로 나눌 때, 깨질 위험이 있는 것은 따로 꾸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 달걀, 손전등 등은 제일 나중에 넣습니다. 밑에는 부피가 큰 것 위주로 넣습니다. 의류 등이 적합할 것 같네요. 그 다음은 식기 등이고, 식량을 그 다음에 넣습니다. 

배낭을 다 꾸렸으면 한번 매봅시다. 등이 배기는 데가 없고, 좌우로 기울지 않으면 짐을 잘 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