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야기

중국의 기후와 토양에 대하여

중국의 기후와 토양에 대하여



오늘은 중국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하나씩 내용들을 정리하는 코너를 적어볼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중국의 기후와 토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중국은거대한 유라시아 대륙을 등에 지고 광대한 태평양과 마주 앉아 있기 때문에, 자연히 해양과 대륙으로부터 기후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겨울철에는 대륙이 해양보다 기온은 낮고 기압이 높아서 바람은 대륙에서 해양을 향해 불고, 여름철에는 대륙이 해양보다 기온이 높아 저기압이 형성되어 바람은 해양에서 대륙을 향해 불게 됩니다.


이와 같이 계절풍의 주기적인 변화와 지형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사계절이 분명하게 형성되고, 같은 계절에 비와 더위를 함께 나타내는 계절적 기후의 특징을 지님과 동시에 한판, 선풍, 우기, 태풍 또한 흔히 볼 수 있는 몇가지 특이한 기후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9월 ~ 10월부터 다음해 3월 ~ 4월까지 건조하고 차가운 동계 계절풍이 북쪽의 시베리아와 몽고고원으로부터 불어와서 남쪽으로 가면 갈수록 세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남북간의 한랭건조도와 기온 차이가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남쪽의 광주와 북쪽의 하얼빈 두 곳의 겨울철 기온 차이가 30도 이상입니다. 계절풍의 영향은 비교적 단기간인데, 대흥안령산맥, 음산산맥, 하란산, 빠엔칼라산맥, 깡디스산맥 등을 잇는 동쪽과 남쪽의 광대한 지역에는 매년 4월부터 9월까지 해양으로부터 불어오는 온난하고 다습한 공기의 영향이 비교적 뚜렷하여 보편적으로 고온 다우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광주와 하얼빈 간의 기온 차이는 섭씨 4도에 불과합니다. 특히 계절풍이 많이 부는 7월 ~ 8월에는 가장 많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홍수의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국은 영토가 넓고 지형이 복잡하며 기후 또한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이를테면 동북의 흑룡강성은 여름이 덥지 않고 짧은 반면에 겨울은 아주 춥고 깁니다. 남부의 해남도는 겨울 없이 일년 내내 따뜻하고 더우며 비가 많아 초목이 항상 푸릅니다. 또한 양자강 중하류 유역과 회하 유역은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워 사계절이 분명하지만, 서북의 내륙지역은 일년 내내 건조하고 모래 바람이 몹시 불어 주야간의 기온차이도 아주 크며, 청장고원의 서부에는 공기가 희박하고 일년 내내 눈이 덮여 있습니다. 연평균 강수량은 바다와 멀면 멀수록 적어지는데, 동남부에는 1500mm 이상이지만 점차 감소하여 서북부에는 50mm 이하로 뚝 떨어집니다. 기온은 고저에 따라 달라지는데 고산의 정상에는 연중 눈이 쌓여 있습니다. 


남북 기후의 커다란 경계인 진령과 회하를 잇는 선은 토양분포상에서도 큰 경계를 이룹니다. 화남지방은 농업을 위해서는 이상적인 기후이나 지나친 강우로 인해 습윤하고 염분이 하층으로 녹아 스며들어 무석회를 이루기 때문에 산성반응을 나타내며, 또 수천년간에 걸쳐 집중적인 경작으로 토지의 양분이 고갈된 상태입니다. 양자강 이남은 산지의 15%만이 경작이 가능한 평지입니다. 이 지역의 대부분은 겨울에 보리나 야채를 재배하고 여름에는 벼를 이모작합니다. 따라서 화남은 화북에 비해 인구밀도가 높고 식생활의 정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