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야기

야외활동 할 때 필요한 신발 고르는 법

야외활동 할 때 필요한 신발 고르는 법




신발은 종류가 많습니다.


내 집의 신발들을 꺼내어 밑바닥을 살펴보세요. 

가죽구두, 조깅화, 테니스화, 샌들, 운동화 등 밑바닥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신발 밑바닥을 다르게 만들었을까요?


포장된 길을 걷거나 회사 안에서 일하시는 아버지의 구두는 밑바닥이 매끈합니다. 

테니스화도 그렇습니다. 테니스를 칠 때 코트가 언제나 판판해야 하니까 신발 바닥을 밋밋하게 만든 것입니다.


조깅화나 운동화는 운동장이나 야외에서 뛰어다녀야 하므로 바닥이 울퉁불퉁해야 미끄러지지 않을 것입니다. 신발은 쓰이는 목적에 따라 밑바닥뿐만 아니라 모양과 만든 재료도 각각 다르게 됩니다.







신발 고르는 법 - 평소에 신던 신발이 편하다.


야외에서 신는 신은 오래 걸어도 발이 아프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새 신발은 좋지 않습니다. 

신던 신발이 아니면 돌밭이나 가파른 산길에서 걷기가 불편합니다. 


당일치기로 갔다올 수 있는 가까운 산이나 개울, 바다면 운동화도 괜찮겠지만 1000미터 이상 되는 높은 산이면 등산화를 신어야 좋습니다. 등산화는 운동화보다 바닥이 두꺼워서 울퉁불퉁한 길이나 바위에서도 발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또 등산화는 높이가 높아 복사뼈까지 가려집니다. 그래서 헛딛더라도 발목을 삐지 않아 좋습니다. 또한 물이 쉽게 베어 들지 않으며 날씨가 추워도 보온이 됩니다. 







등산화를 살 때


얇은 양말에 두꺼운 양말을 겹쳐 신고 등산화를 신어 보세요. 이 때 발가락을 움직일 수 있으면 제대로 맞는 신발입니다. 발가락이 꽉 죄어서 움직일 수 없으면 작은 신발입니다. 


신고 나서 걸어보세요. 이 때 발이 신발 안에서 이리저리 놀거나 위아래로 움직일 정도면 너무 큰신발입니다. 큰 신발이 편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아닙니다. 신발이 클 때에는 물집이 생길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