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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안경원, 안경점 사업의 마케팅 활성화 전략

안경원, 안경점 사업의 마케팅 활성화 전략




오늘의 마케팅이야기는 안경원(안경점) 사업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이런 수치 들어보셨나요?

만19세 이상 성인 절반이상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눈 검사를 받는 검안장소는 안경원이라고 합니다. 

약 68.5%가 그렇다고 하는데요. 렌즈착용자가 더 많이 안경점에서 시력을 측정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10명 중 2 ~ 3명이 1년 이내에 안경이나 렌즈를 교체한다고 하네요. 

물론 절반가량은 2년 이상 교체없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초중고등학생의 안경이나 렌즈 이용률은 10명중 5명 정도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모든 이야기는 우리들의 이야기입니다.

눈이 나쁘신 분들이 많다보니 시력교정장치를 이용하고 계시는 것이죠. 

우리 주변에 있는 안경원에서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쟁이 많아진 요즘, 안경점들도 쉬운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안경원 마케팅 전략을 정리해봤습니다. 








안경원 사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는 코디네이터를 채용해서 고객의 안경스타일을 제안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요새는 안경도 패션입니다. 

패션은 전반적인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므로 코디네이터를 두어 방문 고객의 스타일에 맞는 안경을 추천해 주는 것이죠.


안경사는 양안의 검안과 안경 등의 피팅을 주로 담당하고 코디네이터는 안경을 소개하고 추천하는 업무로 분장하는 것입니다. 우선은 패션학과나 코디네이터 학과 학생을 아르바이트로 채용해서 해보면 어떨까 하네요. 








두번째 안경점 마케팅 전략은 외부에 우리 안경원만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의외로 이 부분을 제대로 실행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그냥 연예인들이 나온 포스터를 부착할 뿐이지요. 실제로는 우리 사업장만의 강점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전문가들이 아닙니다. 가장 단순하고 쉽게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말이죠. 전문 인증 안경사가 정확한 양안시 검사를 진행한다는 이야기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처럼 보이시죠?


하지만 일반인들은 전문 인증 안경사라는 것에 대해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써 놓으면 사람들이 해당 안경원에 대해 생각보다 신뢰감을 가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외부 사인물 메시지는 고객이 행동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존 안경을 가져오시면 최신 스타일의 렌즈를 갈아 드린다. 언제까지. 등의 메시지인 것이죠.







세번째 전략은 내부 공간을 고객 중심으로 진열하고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는 안경을 진열하는데 있어 메시지를 부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제적으로 진열만 잘해도 고객들이 해당 상품들에 대해 이해와 흡수가 빨라 집니다.

그리고 고객이 눈으로 스캔하면서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사인물 메시지도 필요합니다.


위의 사진은 그러한 예시들을 붙여 놓은 것입니다.

다양한 사례들이 있지만, 우선은 중요한 것은 보기에 편안하게도 배열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썬글라스를 촘촘히 배열하면 사람들이 눈에 잘 안들어 옵니다.

2개, 3개 이런식으로 공간을 띄워 배치하면 사람들이 해당 상품에 대해 주의깊게 보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경원 마케팅 전략 네번째는 전신 거울 설치입니다.


전신거울은 내 스타일을 한번에 보기 좋습니다.

안경을 착용한 모습도 얼굴만을 볼 수도 있지만, 안경을 착용한 내 전체적인 모습이 어떨지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보통 안경점에서는 조그마한 거울들을 가져다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안경을 낀 얼굴의 모습을 바로 보게 하기 위함이겠지요.


하지만, 전신거울 하나 정도 있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여성고객을 위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내 스타일을 전반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약 신규로 안경원을 개업하거나, 기존 사업장을 이전해야 한다면 어떤 상권이 좋은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생각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성인 50% 이상이 시력교정장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결국 인구수가 많은 상권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주거인구와 직장인구가 많은 지역이 대상자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주변에 초중고등학교가 있는 상권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도 50%정도가 시력교정장치를 이용하고 있으며 1년 이내 교체 고객도 많습니다. 부모님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 고객까지 잠재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에 안경점들이 있는 상권이어야 합니다.

이는 주변에 경쟁 업소가 없다는 것은 안경원으로서의 상권력이 약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어느정도는 안경원들이 있어야 구매력이 있음을 판단하기에 용이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 내가 경쟁 가능한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