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

영어원서 ELT 교재 시장의 이해

영어원서 ELT 교재 시장의 이해






ELT(English Language Teaching)은 무엇인가요?

ELT란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말합니다. ELT 교재란 ESL, EFL 환경의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만든 자료를 이야기 합니다. 


영어원서 및 영어교재라 함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원어민용 영어교과서인 TEXT입니다.

영국이나 미국 등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국가의 교육과정 책을 말합니다. 

학교의 교과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두번째는 영어를 제2언어(Second Language)로 배우는 교재인 ESL입니다. 

주로 미국으로 이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국의 문화나 역사, 정치에 대한 소개들이 있는 편입니다.


세번째는 영어를 외국어(Foreign Language)로 배우는 교재인 EFL입니다. 

이는 또 두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해외 제작교재이고, 하나는 국내 제작교재입니다.

해외 제작교재는 전 세계적으로 출간되는 교재로 여러 문화권에서 온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문화와 문화적 소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 제작교재는 한국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잘 반영하고 한국인만의 독특한 언어 구조나 발음, 어휘, 문화적 이해상의 문제점 등에 보다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LT 교재관련된 용어들

크게 학습서류와 스토리북, Reference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Text Book 

미국 현지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규교과 프로그램으로, 실제 미국 아이들의 커리큘럼과 같은 학습을 하며 영어로 사고하고 과목별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학습이 가능합니다.


Skill Book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영어학습을 위한 영역별 집중 학습교재를 말합니다. (예 : Phonics, Reading, Writing, Listening, Grammar, Vocabulary 등)


Course Book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 있는 아이들의 영어발달을 돕기 위해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등 전 영역을 골고루 다루는 단계별 영어학습 교재를 말합니다.

Workbook
Course Book, Text Book 등 Main book의 배운 내용을 복습, 연습하는 교재를 말합니다.
워크북의 명칭(통상적인 개념) : Course Book 연계 (Workbook, Activity Book), Text Book 연계 (Practice Book)

Readers(리더스)
영어 그림책에 익숙한 아이들이 챕터북으로 넘어가기 전 단계의 리딩북으로, 문법, 단어 등이 골고루 스토리에 반영돼 영어 읽기능력과 이해력을 키우게 하는 스토리북입니다.

Chapter Book(챕터북)
영어 그림책 다음 단계로, 본격적인 영문 소설을 읽기 전에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긴 스토리가 챕터별로 나눠져 있는 책을 말합니다.  다양한 장르와 단계에 맞는 도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 ELT 출판사의 특징은 무엇일까?


국내 ELT 출판사는 해외 원서 제품의 일부 시리즈를 독점 혹은 복수계약으로 공급받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각 해외출판 한국지사 및 유통사의 역할은 업체별 권한 부여 받아 교재유통 및 교재 연구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Major 업체들은 각 해외출판사의 일부 시리즈들을 독점 혹은 복수 계약하는 형태를 띄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번째는 영어교육센터를 운영하여 연구 및 세미나 운영, 유료프로그램 운영 병행한다는 점입니다. 메인 ELT 출판사들은 영어교육센터를 활용하여 책을 활용한 교수법 및 세미나 등을 상시적으로 진행합니다.  특히 학부모 및 교사외에도 어린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도서를 활용한 영어교육프로그램을 유료로 운영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현재 영어도서관 모델 및 교육방법론들은 기존 ELT 출판사에서 개념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번째는 자체개발하는 영어책이나 ELT교재 출간을 병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판계열의 업체들은 해외원서공급 및 연구외에도 자체 개발교재를 통해 새로운 수익창출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