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사례, 논술 특강 모델
교사가 주도하기 위해서는 교사용 자료가 중요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주요 학교별로 유형에 맞춘 문항을 개발하고 학기용과 방학용으로 구성하는 수업모델을 구상했었습니다. 그리고 대상은 고3보다는 고1, 고2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주요 구성은 강사 파견은 1회로 하고, 시청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는 비디오 테잎으로도 많이 학교에서 틀어줬던 시기이기 때문에 비디오 제작을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교사 교육이나 온라인 서비스 등도 고려했습니다.
또한 교재 구성도 교사용 지도서가 가장 중요했고, 주교재와 부교재를 구성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물론 수업커리큘럼은 제가 생각한 것은 아니지요. 개발부에서 고민한 값입니다. 장표에는 기본 목표만 넣었습니다.
시장 조사는 지역별로 하는게 필요했습니다.
지역도 주요 지사를 기점으로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일정을 제 맘대로 정해 본 내용입니다. 출판 계열은 지역별 총판이나 지사가 있습니다. 본사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기에 지사와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계획도 세워봤네요.
학교 단체영업과 본사 영업을 구분해서 고민했었네요.
지사 단체 영업은 지사에서 지역 학교에 단체로 들어가는 영업이었고, 본사는 홍보에 의해 개인별이나 입소문 유도 등을 담당하고 상품을 개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논술특강 사업에 대한 실적이 부족할 시 본사 직접 영업도 고려하겠다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네요.
변형된 논술특강과 기존 논술특강과의 제살 깎아 먹기도 고민스러운 부분이었던 것 같네요,.
내용들이 많아 몇개 주요한 것만 장표를 올려보지만, 사업계획서는 저는 그런 것 같습니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현 회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어떻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 그에 맞는 계획들을 상식적으로 풀어가는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규 사업계획은 기본 구상과 함께 시장 조사를 통해 가능성을 타진해 가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위의 사업계획 내용은 신규사업으로 예전에 고민만 하고 실제 적용은 못해봤던 것이긴 하지만, 약식으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의 모습을 참조하실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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